티스토리 뷰

목차



    기존에 부산 청년들로만 대상으로 했던 청년희망기쁨 두 배통장이 3월 안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시되기 전에 미리 알아두어서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신청대상과 금액과 조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핵심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신청대상 1분 정리

    1. 주민등록 기준으로 부산광역시 거주자 기준입니다. (전국확대예정)

    원래는 부산광역시 거주중인 청년으로만 대상으로 했었습니다. 때문에 부산 지역 외에 사시는 분들의 부러움을 샀었는데요. 이번에 다행히 대상을 전국적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2. 18세~34세(2023년 기준 1988년생부터 2005년생입니다)

    18세부터 34까지 청년을 기준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청년 지원 사업이므로 청년에 해당하는 나이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3. 근로 중인자(고용보험 필수입니다), 건강보험료로 판단
    소득은 현재 근로중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때, 고용보험이 필수로 가입되어야 합니다. 소득기준은 건강보험료를 판단하게 됩니다. 즉, 1인 기준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입니다. 가구인경우는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입니다. 

     

     

     

     

    2배 주는 금액 

    기존의 청년통장과는 다르게 적금금액의 2배 가까이 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줍니다. 저축한 만큼 매달 정부에서 같은 금액을 지원해 준다는 말입니다.

     

    1. 청년 본인 10만 원 저축시-> 정부 10만원 저축 / 24개월, 36개월 선택 가능

     

    2. 청년 본인 20만 원 저축시-> 정부 20만원 저축/ 18개월, 24개월 선택 가능

     

    3. 청년 본인 30만 원 저축시-> 정부 30만원 저축/ 18개월

     

    저축한 금액만큼 지원해 주는 방식이면 무조건 최대치 30만 원으로 적금해서 2배로 받아가시는 게 이득입니다.  

     

    저금한 금액의 같은 금액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거기에 이자까지 붙여서 줍니다.

    이자는 18개월/4.5%, 24개월/5%, 36개월/5.5%입니다. 워낙 혜택이 파격적이다 보니 부산에서도 4000명 한정으로 진행한 점을 고려하면 이번에 전국적으로 확대될 때도 인원이 한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청 제외자

    1.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보건복지부 희망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서울시 희망 두 배 청년통장, 경기도 청년노동자통장, 대구 청년희망적금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자 

     

    2. 부산청년 일하는 기쁨카드지원사업 및 사회진입활동비(디담돌카드) 참가기간이 겹치는 자 

     

    3. 군복무자 및 군복무 대체 근무자(산업기능요원, 사회복무요원 등)

     

    4.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계층

     

    5. 본인 명의의 통장개설이 불가능한 자

     

    6. 사치, 유흥, 향락업체, 도박, 사행업 등 종사자 등 

     

     

     

    추후에 출시일이 다가오는 일정대로 신청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